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 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
예배를 드려야 한다. 예배에 생명력이 있어야만 하루 하루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예배의 모습은 많은 부분에서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교회의 초창기에는 예배가운데 생명력이 있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삶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빛을 발
개혁주의 신학교육을 받은 자들이기 때문이다. 개혁자들은 영국에 돌아오자 요한 칼빈(1509-1564)에 의하여 체계화된 신앙과 신학을 그들의 토양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곧 그들은 칼빈의 제네바를 모델로 삼아 영국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칼빈주의적인 예배와 교리, 그리고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하였고, 뉴잉글랜드로 이주한 청교도들은 단순히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을 예배할 자유만을 찾은 것은 결코 아니었다.
독일의 새로운 학설과 지식들을 소개함으로 신선감을 던져주고 있는 학자로서 신학의 폭을 넓게 보게 하는 유익을 제공하고있다.
주로 한국교회의 신앙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에 관한 저서와 역서를 출판한바 있다. 그는 개혁주의적인 계열에 서 있는 신학자요 교수로 보인다.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별의별 잡다한 종교가 국내에 들어와 있어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예배 장소만 있으면 되었지만 그리스도교는 묵상을 위한 장소도 필요하다. 수도원 문화가 활발했던 배경에는 이러한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다. 헤더 손턴 맥레이는 미국 미주리대학교에서 역사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중세의 이베리아 반도지만, 바이킹시대의 종교에서 알베르투스 마그
Ⅰ. 서론
기독교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종교적 방향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기독교 교육이란 기독교의 핵심사상과 전통을 단순히 인지적 내지는 정서적 차원에서만 전수시키는 행위가 아니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신앙 고백적 내용과 일치되
개혁주의적인 세계관에 따라 자녀를 양육하려는 부모들도 컴퓨터, 인터넷과 다른 테크놀리지에 의하여 사고방식, 일하는 방식, 먹고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바꾸고 있고, 영화, 문학, 정치, 건강문제, 영성에 이르기까지 포스터모던적 접근과 뉴에이지 운동에 노출되어있다.
이러한 현상은 안방에서도